티스토리 뷰

지난 포스팅으로는 Kafka 설치를 하고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봤다. CLI로도 모든걸 다 할수 있지만 이를 조금 더 편리하게 해주는 CMAK이라는 Kafka Manager tool 을 이용하여 사용할수도 있다. (git 과 gitlab과 비슷한 관계라고 보면 된다.)


CMAK 다운로드

Releases · yahoo/CMAK

CMAK is a tool for managing Apache Kafka clusters. Contribute to yahoo/CMA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일단 설치를 해야 한다. 위의 링크를 눌러서 CMAK 다운로드를 받자.

필자는 Windows 환경에 Kafka를 설치해서 CMAK도 마찬가지로 Windows 환경에 설치를 할 예정이다. Linux 환경이라 해도 크게 달라지는것은 없다. 

 

 

CMAK 다운로드

 

Download page에서 Assets에 있는 cmak-3.0.0.5.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다. 

 

 

cmak 압축 해제

 

적당한 경로에 압축을 풀고 들어가보면 위와 같은 간단한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CMAK 설정변경

cmak설치경로/conf/application.conf

# Settings prefixed with 'kafka-manager.' will be deprecated, use 'cmak.' instead.
# https://github.com/yahoo/CMAK/issues/713
kafka-manager.zkhosts="localhost:2181"
kafka-manager.zkhosts=${?ZK_HOSTS}
cmak.zkhosts="localhost:2181"
cmak.zkhosts=${?ZK_HOSTS}

CMAK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설정을 조금 변경해줘야한다. application.conf 파일로 들어가서 kafka-manager.zkhosts 부분과 cmak.zkhosts 부분을 kafka-manager-zookeeper -> localhost 로 변경해준다. 물론 Kafka는 local에 설치되어 있다. (Kafka 설치 참조)

 

CMAK 실행

cmak설치경로/bin/cmak.bat

 

cmak 실행

 

설정을 변경했다면 bin/cmak.bat 파일을 실행시키면 된다. 그럼 알아서 기동이 잘 될것이다. 간단하다. 
(jdk는 11을 권장한다)

 

CMAK 기동

localhost:9000

 

CMAK 첫 화면

 

CMAK의 기본 포트인 9000 으로 치고 들어가면 위와 같이 간단한 웹 화면이 나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CMAK Add Cluster

 

기본 화면에서 할수 있는건 Add Cluster라는것밖에 없다. Add Cluster로 Cluster를 지정하고 Zookeeper Hosts로 localhost:2181을 지정해준다. (기본 port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Kafka의 버전도 내게 맞게 선택을 해준다. 나머지 설정은 일단 건너뛰고 저장을 누른다. 

 

 

Cluster Create

 

Cluster가 생성이 되었고 Topics이 2개 있고 Brokers가 1개 있다는 요약을 확인할 수 있다. 

 

 

Cmak Topic

 

Topic을 눌러보면 내가 전에 설치를 하며 간단히 테스트를 할때 만든 oingdaddy라는 Topic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듯 이 CMAK이라는 녀석을 통해 새로운 Topic을 만들수도, 변경할수도, 지울수도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고 이를 자세히 활용하는건 다음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끝!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