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에 application.yml (or application.properties) 분리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한적이 있다. 

 

Springboot application.yml (application.properties) 파일 분리방법

Springboot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설정 파일은 application.properties이다. 작은 프로젝트에서는 이것만 사용해도 문제는 없지만 규모가 커지면 이 파일 하나에 설정을 관리하기 벅

oingdaddy.tistory.com

springboot 2.4 이상버전부터는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springboot 2.4 미만은 위의 글을 참조해서 설정한다.) 바로 spring.config.import 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properties 파일을 참조할 수 있다. 

 

application.yml

spring:
  config:
    import:
      - classpath:/config/a-config.yml
      - classpath:/config/b-config.yml
      - classpath:/config/c-config.yml

이런식으로 여러개의 yml을 가지고 올 수 있다. 

a-config, b-config, c-config 는 현재 application 상에 위치해도 관계 없고, a project의 config/a-config.yml 이런식으로 library 안에 있어도 관계 없다. 어디든 위치해 있기만 하면 상관 없다. 하지만 참조하려는 파일이 없으면 오류가 난다.

우선순위는 맨 마지막에 기술한 파일이다. 같은 내용의 property가 a,b,c에 기술이 되어 있으면 c-config.yml 에 있는 내용으로 덮어씌워진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property 관련 설정을 application.yml로 관리하게 되니 위의 방법보다 더욱 깔끔한 코드가 된것 같아 좋다. 

 

끝!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