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클립스를 사용하면 어플리케이션을 WAR로 빌드를 할 필요도, Tomcat에 배포를 할 필요도 없어서 이런 빌드 및 배포에 대한 개념을 잡기 어렵다. 이클립스의 편리함을 잠시 버리고 직접 서버에서 작업을 한다는 생각으로 진행을 해보자. 


Tomcat 설치 

일단 Tomcat을 설치해야 한다. Tomcat은 JAVA의 version, Servlet Spec 등을 고려해 다운받아야 한다. 

  [출처 :   http://tomcat.apache.org/whichversion.html] 

내게 맞는 Tomcat의 버전을 확인했다면 아래의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는다. 

 

Apache Tomcat® - Apache Tomcat 10 Software Downloads

Welcome to the Apache Tomcat® 10.x software download page. This page provides download links for obtaining the latest version of Tomcat 10.0.x software, as well as links to the archives of older releases. Unsure which version you need? Specification versi

tomcat.apache.org

다운을 받고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서 둔다. 


WAR 파일 생성

WAR 파일은 이클립스에서 maven 빌드를 하여 생성을 한다. 아니면 직접 설치한 maven에서 빌드를 해도 무관하다.  

 

maven build

가장 간단하게 빌드를 하는 방법은 빌드할 프로젝트 우클릭 후 Run As > Maven install 을 하는 것이다. Maven build... 에서 clean package 등등의 maven 명령어를 통해서 진행을 해도 되지만 이게 제일 간단하다. Maven Install을 누르고 빌드가 Success가 되면 target 디렉토리 하위에 war 파일이 생성이 될 것이다. 

war 파일 생성


WAR 파일 배포

생성한 WAR 파일을 Tomcat에 배포를 해야 한다. 배포를 하는 위치는 위의 Tomcat을 설치한 경로 > webapps 하위이다. webapps 밑에 빌드한 WAR 파일을 넣어두자. 그리고 이 WAR와 톰캣을 어떻게 연결할지 설정을 해줘야 한다. 연결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간단한 방법은 webapps 밑에 있는 ROOT 폴더를 지우고 배포한 WAR 파일의 파일명을 ROOT.war로 변경을 해주는 것이다. 

ROOT.war 

이와 같이 변경을 하면 Tomcat의 server.xml 에서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server.xml을 수정하는 방법이 있다. server.xml 은 Tomcat을 설치한 경로 > conf 하위에 있다. 톰캣을 설치하고 이 server.xml 을 열어보면 <Host> 태그 안에 아무런 <Context> 관련 태그가 없을 것이다. 이곳에 <Context> 관련 내용을 다음과 같이 추가해준다. 

<Host name="localhost"  appBase="webapps" unpackWARs="true" autoDeploy="true">
    <Context path="" docBase="sample-backoffice-1.0.0" reloadable="false" />
</Host>

주의할점은 docBase 부분에 WAR 파일의 이름만 적어 넣는다. (확장자 .war 까지 붙이지 말것) 위와 같이 하고 기동을 한다면 webapps 하위에 sample-backoffice-1.0.0 폴더가 생성이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배포 및 Tomcat 설정이 끝났다. 


Tomcat 기동

Tomcat 기동은 Tomcat을 설치한 경로 > bin 하위에 있는 startup.bat (or startup.sh) 파일을 통해 실행할 수 있다.

Tomcat 실행

이 파일을 더블클릭해도 되고 cmd에서 명령어를 실행해도 된다.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다면 localhost:8080/sample-backoffice-1.0.0 을 통해 어플리케이션 기동을 확인할 수 있다. 

 

끝!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