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스의 정적분석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솔루션은 Sonarqube이다. 보통은 이 Sonarqube를 서버에 별도로 설치를 하고 소스를 이곳으로 보내 분석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는 소스를 모두 deploy하고 Sonarqube를 돌리기 전에는 자신의 소스가 어떤 상태인지 알수 없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 자신의 소스를 가볍게 분석해줄수 있는것이 SonarLint라는 Eclipse plugin이다. 


SonarLint 설치방법

eclipse marketplace

여느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처럼 이클립스 상단의 Help > Eclipse Marketplace 로 진입

 

SonarLint 설치

sonarlint로 검색해 보면 위와 같이 나온다. Install을 해준다. 설치과정에 나오는 license는 물론 agree 해준다. 

 

eclipse restart

설치가 끝나면 재시작을 하겠다고 한다. 재시작을 해준다. 

 

SonarLint View

재시작이 되고 이클립스 상단의 window > show view > other 를 눌러서 보면 위와 같이 설치가 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SonarLint 사용방법

설치도 아주 간단했지만 사용법도 아주 간단하다. 

 

SonarLint 사용방법

분석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우클릭 > SonarLint > Analyze 를 누르면 분석이 시작된다.

 

 

SonarLint 사용방법

그리고 위와 같이 분석된 결과가 SonarLint Report 를 통해 나온다. 몇개의 고쳐야할점이 나타났다. 

 

SonarLint 결과

왜 이녀석들이 발생을 했는지는 더블클릭을 하면 바로 볼수가 있다. 

 

SonarLint 사용방법

소스상에서 위와 같은 문제가 있어서 검출이 되었다. 그리고 검출된 내역은 아래에 파란색 밑줄로 표시가 되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이렇듯 간단하게 설치해 간단하게 분석이 가능하고 이를 이용해 최소한의 소스의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SonarLint는 Sonarqube처럼 방대한 Ruleset에 내가 Custom 한 내용도 집어넣을수 있고 하는 기능은 없다. 하지만 Sonarqube와 연동은 가능하다. 다음 시간에는 Sonarqube와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끝!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