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enkins를 사용하다가 실패한 Job에 대해서는 어떻게 처리를 하는게 가장 좋을까 고민을 하고 있다. 전에 다뤘던 pipeline을 사용해서 실패한 job에 대한 처리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건 pipeline job을 한셋 더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물론 안만들고도 script에 다 때려 박는 방법도 있지만..) 그러던 중 Parameterized Trigger plugin를 사용하여 아주 간단하게 고민을 해결할 수 있었다.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Parameterized Trigger plugin 설치

Jenkins 관리 > 플러그인 관리 > Parameterized Trigger 검색하여 Parameterized Trigger plugin 설치를한다.

설치가 되었다면 사용할 수 있다. 바로 사용해보자.


Parameterized Trigger 사용법

일단 테스트를 위해 성공을 하는 ajob, 실패를 하는 bjob, 실패를 했을때 후속 수행이 될 cjob을 생성한다. 

 

대략 이런 모습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ajob과 bjob에는 Parameterized Trigger를 설정을 한다.

빌드 후 조치 > Trigger parameterized build on other projects 를 선택해서 설정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빌드가 실패(Failed)를 했을때 어떤 프로젝트(cjob)를 수행할것인지 명시해주면 된다. 끝이다

실행을 해보면 ajob을 수행했을때는 ajob만 성공하고 끝나고 , bjob을 수행하면 실패하고 cjob으로 연결이 된다.

 

ajob 수행결과

 

bjob 수행결과

 

cjob 수행된 결과

 

혹시 batch를 수행할때 bjob을 수행하는 서버가 문제가 생겨서 failed가 되면 이 job을 cjob에서 다시 수행하는것같은 응용을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job parameter 넘기는 방법, 후속 job으로 여러가지 job 동시에 실행시키는 것도 Parameterized Trigger를 사용하면 가능하다. 

 

끝!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